티스토리 뷰
목차
중국발 신종 바이러스가 또다시 전 세계를 두려움에 떨게 하고 있습니다. 폭풍전야 같은 상황인데요. 우리나라 질병청에서는 중국 신종 바이러스 HMPV 증상은 "흔한 바이러스"라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제2의 코로나로 불릴 만큼 HMPV 증상은 기침, 발열 등 매우 유사합니다.
미리 알고 있으면 대처하기 쉬운 법!
감염되고 부랴부랴 중국 신종바이러스 증상 찾지 말고 지금 바로 확인할 사람 아래를 끝까지 보세요!
중국 신종 바이러스 HMPV란?
HMPV는 Human Metapneumovirus의 약자로 주로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는 질병입니다. 방치하고 심한 경우 폐렴 또는 세기관지염이 발생하여 입원 치료를 병행해야 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 발 빠르게 입장문을 내놓으면서 중국 신종 바이러스 HMPV에 대해 꼼꼼하게 연구한 결과를 첨부했습니다.
질병관리청 자료를 보면 질병에 대해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더라고요.
⬇️⬇️ 아래를 참고하면 질병관리청 공지사항을 쉽게 확인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HMPV 증상 치료기간
중국 신종바이러스 HMPV 증상 메타뉴모바이러스 치료기간은 통상의 경증 환자의 경우 1~2주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그러나 소아 또는 노인 등 면역력이 약한 환자의 경우에는 회복기간이 2~4주 정도, 즉 한 달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이 발현된 이후 7~10일 정도 경과하면 감기와 비슷하게 자연스럽게 호전되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입장에서 또는 연세가 지긋하신 부모를 둔 자녀의 입장에서는 손 놓고 구경할 수만은 없는 마음입니다. HMPV 백신 접종에 대해 궁금하실 텐데요.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예방 접종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대상자인 분들은 체크해서 미리미리 백신 예방접종받으세요.
⬇️⬇️ 아래를 참고하시면 질병관리청 백신 예방접종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HMPV 예방법
질병관리청에서는 메타뉴모바이러스 HMPV 예방법을 포함한 다양한 호흡기감염병 예방 수칙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냥 손 씻기가 아닌 흐르는 물에 30초 이상 비눗물로 충분히 손 씻기 등 일상적인 생활에서 간단하게 지나칠 수 있는 잘못된 생활습관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정확한 사람메타뉴모바이러스(HMPV) 예방을 위해 질병관리청에서 제공하는 예방법을 참고하세요.
⬇️⬇️ 아래를 참고하시면 질병관리청 예방수칙을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HMPV 증상 및 잠복기
중국 신종바이러스 전염병인 HMPV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HMPV 증상 잠복기(바이러스 감염부터 증상 발현까지의 시간)는 약 4~6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개인의 면역반응 편차가 있기 때문에 2~8일 정도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1~3일 차에는 콧물, 기침, 인후통, 미열 등의 가벼운 감기와 유사합니다.
✅ 4~7일 차에는 위의 증상이 악화되고, 경우에 따라 호흡곤란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7일 후에는 대부분의 건강한 사람의 경우 호전됩니다. 그러나 매우 드물게 합병증까지 초래될 수 있습니다.
✅ 증상이 상당히 악화된 경우 폐렴 또는 세기관지염이 발생하여 입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HMPV 글로벌 발병 패턴
현재 중국은 HMPV 증상을 비롯한 호흡기 질환 바이러스 감염이 급증했습니다. 이러한 감염 증상의 급증은 우려를 불러일으켰지만 이는 호흡기 바이러스의 일반적인 계절적 패턴과 일치합니다.
인도 정부는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지만 올해 이맘때 사례의 증가는 이례적인 일이 아니다고 우리나라 질병관리청의 입장과 비슷한 입장을 발표했습니다. HMPV는 이미 인플루엔자 및 RSV와 같은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와 함께 인도에서 유통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HMPV 증상은 신종바이러스가 아니라는 전 세계 각국의 입장입니다. 2001년에 처음 확인되었으며 전 세계적으로 주로 늦겨울과 봄에 계절성 발병을 일으키는 것으로 이미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와 유사하게 기침, 재채기 또는 감염된 개인과의 긴밀한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이에 따라 세계보건기구 WHO는 현재 사례 증가가 예상되는 계절적 수준 내에 있으며 공중보건 비상사태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을 분명하게 확인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 HMPV 백신 개발 진행 상황
현재 HMPV 증상에 대한 승인된 백신은 없습니다. 그러나 백신 개발 노력은 지속되고 있습니다. 전 임상 시험은 동물 모델에서 유망한 결과를 보여주었고, 이에 일부 제약회사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공용으로 승인된 백신은 없습니다. 연구자들은 호흡기감염증이었던 COVID-19 백신 개발의 발전이 MRNA 백신 기술의 발전을 높였고, 이에 따라 HMPV 백신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다고 낙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HMPV 증상이 발현되었을 때 해열제 및 대증치료가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합니다.
대증치료란 비슷한 증상의 바이러스에 사용하는 약을 처방함으로써 증상완화의 목적을 달성하는 치료를 말한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