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ESTA 비자 신청 및 발급은 미국 여행을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비자는 한 나라의 외국인이 입국하여 체류할 권리를 인정하는 공증을 받는 것입니다. ESTA는 "Electronic System for travel Authorization"의 약자로 흔히 전자비자라고 말합니다. 괌, 하와이를 포함한 미국 여행 또는 미국을 경유해 여행할 예정인 모든 사람들은 꼭 신청해야 하는 것이 ESTA 비자입니다. 오늘은 ESTA 신청 방법과 이스타비자 유효기간, 발급기간, 출력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1. ESTA 신청 방법(사진순 정리)
ESTA 신청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한 번도 겪어보지 않은 일이라 어색할 뿐이죠. 오늘은 사진순으로 정리해서 꼼꼼하게 알려드릴 예정이니 끝까지 함께해 봅시다. 그래도 지난달 하와이 다녀온 사람이거든요!
✅ ESTA 신청을 위해 미국에서 제공하는 🔍ESTA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ESTA 신청 공식 홈페이지를 접속해 블로그를 보면서 직접 따라 해 보세요. ⬇️⬇️
✅ 첫 화면을 보면 온통 영어라서 매우 당황스럽지만 다행히 ESTA 비자 신청 홈페이지에서 한국어 번역 서비스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진 속 우측 상단에 표시한 빨간색 네모 박스를 보면 가운데 한국어 기능을 제공합니다. 한국어로 설정하면 미국 비자 신청 중이지만 한국어로 변경됩니다.
✅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은 신규 신청서 작성으로 이동합니다.
✅ 신규 신청서 작성을 선택하면 아래의 사진과 같이 1) 개인 신청서, 2) 그룹 신청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혼자 신청하시는 분들은 개인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가족과 함께 신청이 필요한 경우 그룹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룹 신청서를 작성할 경우 4인 가족이라고 하더라도 신청서는 1인 1개 신청서 작성이 원칙이므로 가족수만큼 신청서 4개를 작성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ESTA 비자 발급 시 그룹 ID가 생성되기 때문에 입국심사 시 훨씬 간편한 장점이 있어요.
✅ 개인, 그룹 신청서 작성을 시작하면 권리포기각서에 대한 동의여부를 선택해야 합니다.
선택의 여지가 없어요. "동의합니다"를 체크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 여권을 업로드합니다. 우측 하단의 여권업로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여권사진이 업로드되면 성명, 생년월일, 여권번호 등이 자동으로 입력돼요ㅇ
✅ 빨간색으로 *별표 표시된 부분은 필수 입력란입니다. 여권에 기재되어 있는 이름을 영문자로 작성하고, 여권에 기재된 여권번호, 여권 발급 국가는 당연히 South KOREA, 여권의 아랫부분에 있는 여권 발급일, 여권 만료일을 정확히 기재합니다.
✅ 그 외 시민권과 국적란에 해당하는 부분에 체크하세요. 저의 경우 대한민국 단일 국적이므로 "아니요"에 체크했습니다.
아래의 이메일 주소를 정확히 기재하셔야 합니다. 추후 ESTA 신청 완료 후 ESTA 비자 신청 승인이 되면 이메일로 확인문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개인 정보 입력을 마무리하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다른 이름이나 가명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아니요"를 체크했고, 다른 국가에서 여권이나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적이 없으므로 "아니요"를 체크했습니다.
아래의 주소란에는 현재 살고 있는 대한민국 주소를 영문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한국어로 기재한 주소를 영문으로 변환해 주는 🔍네이버 영문변환 사이트가 있어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아래를 참고하세요.
예를 들어 서울시 성북구 종암동 123번지 ABC아파트 123동 123호에 거주 중이라면 주소란 1에 SEOUL, SUNGBUKGU를 기재하고, 주소란 2에 JONGAMDONG 123을 기재 후 아파트 번호에 123-123을 기재합니다.
도시에는 SEOUL, 주/도/지역에는 SUNGBUKGU, 국가는 SOUTH KOREA를 체크합니다.
전화종류는 휴대전화로 체크하고 국가번호는 대한민국(+82)을 체크하고 전화번호는 휴대전화 번호를 010을 포함해 적습니다. 휴대전화를 입력하면 "휴대전화 번호 오류시 박스에 체크하세요"라는 문구가 보이는데 네모 박스를 한번 눌러주면 체크표시가 확인됩니다.
✅ 다음 정보까지 계속 입력해 주어야 합니다. 미국 여행 중에 있을 때 대한민국에 머물고 있는 가족 또는 지인의 정보를 영문으로 기재해 줍니다. 이메일 주소와 휴대전화 번호까지 기재해 줍니다.
꼭 대한민국 체류 중인 사람이 아니어도 무관하지만 저의 경우 여행 동반가족이 아닌 가족으로 기재했습니다.
✅ ESTA 신청 이유가 미국 여행인지, 미국을 경유하는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체크합니다, 저의 경우 하와이 여행이었기 때문에 "아니요"를 체크했습니다. ESTA 신청 중 알게 된 사실은 하와이는 미국령이 아닌 미국의 50번째 주로서 미국 본토에 해당합니다. 미국 하와이 여행 시 렌터카를 온라인 사전 예약할 때 필요한 정보이니 알아두세요.
미국 내 연락처 정보는 미국에 주소가 없다면 체류 중 머물 호텔 이름과 주소를 기재합니다. 호텔을 예약했다면 예약 확인 메일에 호텔의 주소가 적혀 있어요. 또는 🔍구글에서 호텔 이름을 검색하면 영문 주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와이의 한 호텔의 주소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445 Nohonani ST, Honolulu, Hawaii 96815-2695의 주소라면 호텔명에 영문 호텔이름을 기재하고, 주소 1란에 호텔 주소를 처음부터 끝까지 모두 기재하고, 주소 2란과 아파트 번호는 공란으로 놔둡니다. 도시는 Honolulu, 주는 Hawaii, 국가 번호는 USA, 전화번호는 호텔 전화번호를 기재합니다. 호텔 전화번호는 예약 메일이나 구글 검색으로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 미국 내 연락처 정보를 모두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확인됩니다. 저의 경우처럼 미국에 주소가 없어서 호텔의 주소를 입력했다면 "미국에 있는 동안 귀하의 주소가 위의 미국 연락처 주소와 동일합니까?"라는 물음에 "예"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기재했던 비상 연락인을 다시 한번 기재해 줍니다.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전화번호 오류가 있습니다"라는 문구가 보이는데 체크표시를 한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 마지막 관문입니다. 자격 요건 질문 설문란을 꼼꼼히 읽고 해당되는 부분에 체크하시면 됩니다. ESTA 미국 비자 신청을 무탈히 받고 싶으신 분은 모두 "아니요"를 체크하시면 수월합니다.
✅ 설문에서 "아니요"를 모두 체크한 후 인증서 부분에서 위쪽에 체크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 이제 모든 과정을 마쳤습니다. 내가 작성한 신청서 4~5개를 검토하면 됩니다. 신청인 정보가 맞게 작성되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세요. 정보가 맞다면 스크롤을 내려 "확인"을 체크합니다.
✅ 맨 아랫부분의 "확인&계속"을 체크해 다음 신청서 페이지를 검토합니다.
✅ 저의 경우 주소란을 명확히 기재하지 않았지만 위에서 설명한 대로 따라 하셨다면 정확하게 주소가 기재되어 있어야 합니다.
✅ 하나하나 ESTA 신청 정보를 확인하면 "검토하였음"이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룹 신청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인원수에 맞게 신청서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 ESTA 신청 마지막 단계입니다. ESTA 비자 신청 시 결제 수수료는 21달러입니다. 권리포기각서에 체크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ESTA 신청 결제기한은 신청일로부터 1주일이에요. 미입금 시 신청서는 작성 삭제됩니다. 이후 ESTA 신청 미국 비자 승인 여부는 이메일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승인 시 여러 개의 이메일이 수신되는데 정확인 승인 여부는 ESTA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 아래의 사진과 같이 그룹 ID부터 신청번호까지 여러 개의 ESTA 이메일을 수신합니다.
2. ESTA 승인 조회 방법
ESTA 신청 후 ESTA 비자 승인 조회 방법은 ESTA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야 합니다.
✅ ESTA 공식 홈페이지에서 1) 개인 진행상황 확인 또는 2) 그룹 진행상황 확인 중 나의 신청 내역에 일치하는 부분을 체크합니다.
✅ 필수항목으로 표시된 *별표 표시 부분의 정보를 정확히 기재 후 "신청서 검색"을 확인합니다.
✅ 진행상황란에서 허가 승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ESTA 비자 출력 방법
ESTA 신청 후 승인된 이스타비자 출력 방법은 ESTA 공식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바로 위의 사진을 확대해 보면 우측 상단에 다운로드와 출력 표시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다운로드를 하고, 출력을 해 소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출입국 심사 시에는 소지할 필요가 없더라고요. 전산으로 이미 입력되어 관계자가 온라인으로 열람가능하기 때문입니다.
4. ESTA 비자 유효기간 및 주의사항
이스타비자 유효기간은 ESTA 비자 허가일로부터 2년 또는 여권 만료일까지 남은 기간을 비교해 더 빠른 날짜로 정해집니다. ESTA 신청 시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 여권 만료일로부터 6개월 이상 여유가 있어야 신청가능합니다.
✅ 1회 입국 시 최대 90일 체류 가능합니다.
✅ 여권 재발급 시 ESTA 재신청 사유에 해당됩니다.
✅ 이스타비자 발급 승인된 상태더라도 입국심사관의 질문에 통과하지 못하면 미국 입국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5. ESTA 거절 사유 알아보기
ESTA 신청했더라도 거절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는데요. 어떤 점이 ESTA 신청 시 거절사유에 해당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과거에 비자 발급이 거부되었거나 입국이 거절되었거나 추방된 기록이 있는 경우
✅ 이전에 미국에 방문했을 때 체류기간을 초과한 이력이 있는 경우
✅ 국내외에서 범죄경력이 있는 경우
여러 가지 이유로 ESTA 비자 발급이 거절된 경우에는 ESTA 재신청을 하는 것이 아닌 미국 방문 목적에 맞는 정식 비자를 신청해야 합니다. 정식 비자는 미국 대사관에서 면접을 통해 진행되며 이때 미국을 방문해야 하는 목적과 이유에 대해 자세히 소명하면 해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